[머신러닝] - 머신러닝의 개념 및 종류
2024. 8. 13. 17:28ㆍAI & DS/머신러닝
프로그래밍 VS 머신러닝
- 프로그래밍 : 인간이 주는 규칙이 있고 거기에 대한 데이터를 주면, 프로그래밍으로 해답을 내는 것
- 머신러닝: 데이터와 해답을 주었을 때, 머신러닝을 통해 규칙을 도출해내는 것
인공지능 VS 머신러닝 VS 딥러닝
- 머신러닝 :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인공지능의 성능을 향상 시키는 기술 방법
- 머신러닝의 상위분야가 인공지능
- 사고나 학습 등 인간이 가진 지적 능력을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는 기술
- 머신러닝의 하위분야 중 하나가 딥러닝
- 인간의 뉴런과 비슷한 인공신경망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
머신러닝 VS 딥러닝
- 머신러닝
- 입력 - 특징 추출 - 분류 - 출력
- 입력을 통해 출력을 배출하는데, 그 사이에 “특징 추출”이 필요함
- 인간이 미리 데이터의 특징을 입력하는 작업이 있어야함 → 인간의 주관이 조금 더 중요함
- 딥러닝
- 입력 - “특징 추출 + 분류” - 출력
- 특징 추출까지 인공신경망을 통해서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함
- 그럼 딥러닝이 더 우월한 것 아니냐?
- 딥러닝만의 한계 존재
- 데이터를 더 많이 줘야하고, 시간이 많이 걸림
- 특정 데이터 유형에 한정되어 잘 함 (CV, NLP) → 최근에는 LLM이 나오면서 조금더 잘 하게 되었지만,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하는 분야가 존재
- 즉, 머신러닝이 잘하는 분야가 있고, 딥러닝이 잘하는 분야가 있음
- 딥러닝만의 한계 존재
머신러닝 용어 정리
- 머신러닝에서 행을 부르는 또 다른 말
- 행 (row), 개체(instance), 관측치, 기록 (record), 사례 (example), 경우 (case)
- 머신러닝에서 열을 부르는 또 다른 말
- 열 (column), 특성 (feature), 속성 (attribute), 변수 (variable), field
- 데이터들을 가지고 예측하고 싶은 것 : 라벨(label)
- (ex) 고객번호, 성별, 나이, 재산(민원), 올해 구매액(만원)으로 예측하고 싶은 이탈여부(=라벨)
파라미터 & 하이퍼파라미터
- 파라미터 (Parameter) : 머신러닝을 훈련하면서, 자동적으로 학습이 되는 부분
- 머신러닝 훈련 모델에 의해 요구되는 변수
- 머신러닝 훈련 모델의 성능은 파라미터에 의해 결정됨
- 파라미터는 데이터로부터 추정 또는 학습됨
- 파라미터는 개발자에 의해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는다.
- 학습된 모델의 일부로 저장된다.
- 예) 인공신경망의 가중치, SVM의 서포트 벡터, 선형 회귀에의 결정계수
- 하이퍼파라미터 (Hyperparameter) : 우리가 학습시킬 수는 없지만,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들로 인간이 수동으로 설정해야함(절대적으로 인간이 주어야하는 것은 아니며, 상황에 따라 다름)
- 최적의 훈련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모델에 설정하는 변수
- 개발자에 의해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.
- 학습 알고리즘의 샘플에 대한 일반화를 위해 조절된다.
- 예) 학습률, 손실함수, k-NN의 k값, 은닉층의 개수, epoch 수
⇒ 주어진 머신러닝 상황에서 뭐가 파라미터이고, 뭐가 하이퍼파라미터인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
머신러닝의 종류 - 지도학습 & 비지도학습 & 강화학습
- 지도학습 - 분류/회귀
- 레이블이 있음(= 답지가 있음)
- 입력데이터(X)와 정답(Y)이 주어지면, AI가 X와 Y의 관계를 학습하여 새로운 입력에 대한 Y를 예측
- 데이터와 답지를 넣어주면, 머신러닝이 알아서 규칙을 찾아주는 것을 기대
- 출력 및 미래 예측에 집중
- 레이블이 있음(= 답지가 있음)
- 비지도학습 - 군집화/차원축소
- 레이블이 없는 훈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스템이 스스로 학습을 하도록 하는 학습 방법
- 데이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내는 문제의 범주에 속함 -> 데이터에 숨겨진 구조를 찾는데 집중
- 지도 학습, 강화 학습과는 달리 입력 값에 대한 목표치가 주어지지 않음
- (ex) 군집화 : 어떤 블로그에 방문자들을 성별, 날짜, 연령대, 게시글 카테고리 등으로 그룹화
- (ex) 차원축소 : 자동차의 주행거리와 연식은 상관관계가 높아 자동차의 마모 정도라는 하나의 특성으로 합칠 수 있음
- 강화학습
- 특정 목표를 위해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도록 학습
- 피드백이나 보상을 통해 학습
- (1)관찰 - (2)정책에 따라 행동을 선택 - (3)행동 실행 - (4)보상이나 벌점을 받음 - (5)정책 수정(학습 단계) - (6)최적의 정책을 찾을 때까지 반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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